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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의 데일리 리포트
전자해도시스템(ECDIS, Electronic Chart Display and Information System) 본문
전자해도시스템(ECDIS, Electronic Chart Display and Information System)
클라우드의 데일리 리포트 2023. 6. 18. 12:511. 전자해도시스템
국제해사기구(IMO)가 설정한 전자해도표시시스템의 최소성능기준안(A.817)과 함께 국제수로 기구(IHO, International Hydrographic Organization)가 제정한 전자해도시스템의 국제성능기준(S-57)을 만족하는 전자해도(ENC; Electronic Navigational Chart)를 항해장비(GPS, Radar, Gyro, AIS, ARPA etc)와 Interface하여 Display Unit(monitor)를 통해 화면위에 종이해도와 동일한 모습으로 그 형상을 표시할 수 있는 전자해도시스템
1) 선박의 항해와 관련된 정보인 해도정보, 위치정보, 선박침로, 속력, 수심자료 등을 종합하여 컴퓨터 스크린(monitor)에 표시 할 수 있는 장비
2) 선박의 위치확인, 최적항로 선정, 좌초 및 충돌예방조치를 항해자에게 신속하고 정확하게 경보신호 등을 통하여 알려줌으로써 안전항행을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는 첨단 전자항해보조장비
즉 해도위에 GPS로부터 얻은 본선위치를 표시하고, AIS 및 ARPA에서 수신된 타선의 위치, 속력, 방위(heading) 및 선박상세(선종, 크기, 화물의 종류, 목적항 등의 항해정보) 등의 항행정보를 해도상에 표시한다.
1) 전자해도(Electronic Navigational Chart)
Electronic Navigational Chart는 전자해도표시시스템(ECDIS)에서 사용하기 위해 종이해도에 표시된 해안선, 등심선, 수심, 항로표지, 위험물, 항로 등 선박의 항해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국제수로기구(IHO)의 표준에 따라 제작된 디지털해도를 말하며, 한국 ENCs는 국립해양조사원에 의해 제공 및 생산되고 있습니다.
Code No. | 세부내용 | 축척 |
1 | 총도(Overview Chart) | ≤ 2,000,000 |
2 | 항양도(General Chart), 일반도 | 500,000 ∼ 1,999,999 |
3 | 해안도(Coastal Chart), 연안도 | 250,000 ∼ 499,999 |
4 | 항만접근도(Approach Chart), 접근도 | 75,000 ∼ 249,999 |
5 | 항박도(Harbor Chart), 항만도 | 25,000 ~ 74,999 |
6 | 항박계류도(Berthing Chart), 정박도 | 1~24,999 |
2) 전자해도표시 시스템의 구성
① 항해용지도를 디지털화한 전자해도(ENC)
② 전자해도가 구현한 해도정보를 구현할 수 있는 장치 ECDIE (Electronic Chart Display and Information Equipment)
③ 각종 선교항해장비(DGPS, Radar, ARPA, AIS, Echo Sounder 등)로부터 항행관련정보를 표시장치와 연결시키는 장치
④ 전자해도의 정보를 저장/분류하고 이러한 각종 항행정보를 모니터장치에 표 하는 Display Unit(monitor)
2. 전자해도시스템의 성능조건(S-52)
IMO 및 IHO에서 정한 ECDIS의 최소성능기준은 ①전자해도, 구현장비 등의 기준을 정한 기계적인 성능조건(hardware)과 전자해도시스템의 전반적인 실행프로그램 등의 조건을 정한 기능조건 (소프트웨어, software)으로 나눌 수 있다.
1) hardware 성능표준
① 지시기
해도표시의 효율적 크기는 270 x 270 mm(monitor의 크기).
② Interface
ECDIS는 선수방위지시기 및 속력계와 두개의 독립된 연속위치측정장치에 연결되어야 한다.
③ 전원공급
ECDIS와 그 "통상적인 사용"을 위한 모든 장비는 SOLAS 1974의 II-1장에 따라 비상전원에 작동할 수 있어야 한다. 장비는 재설정작업 없이 45초간의 전원차단을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④ Back-up 장치
ECDIS 고장 시 안전한 항해를 위한 수단을 용이하게 하는 백업장치가 설치되어야 한다.
2) software 성능표준
① 지시기
North-up 및 True Motion 지시모드가 지원되어야 하며 다른 모드도 허용된다.
② 조정기
- Display Base에 포함된 어느 특성도 없앨 수 없다.
- 지시기의 레이더 정보도 한 차례의 운용자 조치에 의해 제거되어져야 하며, 운용자는 한 번의 조 치에 의하여 항로감시 지시기로 되돌아갈 수 있어야 한다.
③ 항로 계획(route planning)
- Route Segments, Waypoints 및 대체항로가 가능해야 한다.
- 위험구간과 안전등심선을 체크 할 수 있어야 하며,
- Off-track Alarm을 기록할 수 있어야 한다
④ 항로 감시(route monitoring)
- "지속적인" 선위 감시와 선위 갱신, 안전상황이 파괴된다면 경보 발령 및 방위선, 거리환(Scale) 및 지시기상의 기타 항해도구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 선위측정 시스템들 간에 불일치를 식별가능하고 본선 지리적 위치의 수동조정을 허용할 수 있어 야 한다.
⑤ Alarm 및 Indicators
- 스케일을 벗어난 지시기로부터 ECDIS의 오동작까지에 걸쳐 15가지 조건하에 ECDIS가 발하는 Alarm 또는 Indicator 필요하다.
⑥ 항해기록
- 1분간의 간격으로 과거 12시간 동안 시간, 위치, 선수방위, 속력, Chart Data Source, Date 및 Update.
- 4시간이상의 완전한 항적을 기록하여야 한다.
- 항해기록은 운항자에 의하여 조작이 불가능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