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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의 데일리 리포트
복곡선과 반향곡선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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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의
복곡선: 복곡선(compound curve)은 도로 선형을 짤 때 지형적인 이유로 단곡선을 설치하기 힘들 때 사용되는 선의 형태로, 곡선부의 반경 R이 두 가지인 것을 말한다.
반향곡선: 반향곡선은 방향이 서로 다른 두 개의 이웃한 곡선으로 차로를 설계할 때 이 두 곡선이 인접하여 있으면 방향이 급격히 변하여 차량이 원만하게 달리기 어려우므로 두 곡선 사이에 긴 직선을 끼워 넣어야 한다.
1) 곡선의 종류
선형(線形, alignment 또는 Geometric design)은 도로와 철도 등의 노선의 형상이다. 도로와 철도가 출발지(시점 또는 기점)에서 목적지(종점)로 연결할 때, 노선의 중간에 장애물이 존재하면, 그것을 피하기 위해 곡선구간을 추가하고 고저차가 있는 경우는 노선에 경사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노선의 형상을 선형이라고 한다.
선형은 평면적인 직선과 곡선의 조합을 나타내는 평면선형과 노선에 따라 경사를 나타내는 종단선형 등이 존재하며 이들을 개별적으로 선형 요소라고 정의한다.
수평곡선 | 원곡선 | 단곡선 |
복심곡선 | ||
반향곡선 | ||
배향곡선 | ||
완화곡선 | 클로소이드(고속도로) | |
3차포물선(일반철도) | ||
램니스케이트 곡선 | ||
수직곡선 | 종곡선 | 원곡선(철도) |
2차포물선(도로) |
2. 복곡선과 반향곡선의 설치
1) 복곡선
두 곡선의 접선길이가 다른 특성으로 인해 산악지형이나 암벽으로 둘러싸인 긴 강변도로 등에 이용하며 철도나 도로에는 잘 이용되지 않는다.
2) 반향곡선
두원호가 공통접선의 양쪽에 존재한다.
- 곡선의 반향점에서 발생하는 급격한 방향전환으로 인한 안정성 때문에 잘 사용하지 않는다.
- 두 반경중 하나를 정하면 다른 하나는 계산에 의하여 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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