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Tags
- 용어정리 #GPS오차원인 #구조적원인 #기하학적오차 #SA
- ㅜ
- 경중률
- 경중률 #최확값
- 항공사진특수3점
- Tasseled Cap 변환
- Hyperspectral
- 온맵 #국토지리정보원 #온맵제작
- 수치표면모형
- 국제원자시의측정방법
- GPSWEEK
- GPSTIME
- Tasseled Cap
- 제125회
- 국제원자시의원점
- 수치표고모형
- 측량및지형공간정보기술사 #출제기준 #출제유형
- 국제원자시의정의
- 측량및지형공간기술사 #기출문제 #논술문제
- 가우스곡선 #오차곡선 #확률밀도함수
- 초분광이미지
- 비전 #목표 #추진전략
- 수치표고자료
- 제7차국가공간정보정책
- 측량및지형공간기술사
- 사진의특수3점 #투영방법
- 기출문제 #기출문제분석 #반복출제 #측량및지형공간기술사
- TIMEOFWEEK
- 초분광이미지의분류
- 초분광영상처리요소기술
Archives
- Today
- Total
클라우드의 데일리 리포트
완화곡선 본문
728x90
반응형
1. 완화곡선의 정의
완화곡선은 도로 선형을 설계할 때 시점 및 종점에서 접속하는 노선의 곡률과 동일한 곡선을 말한다. 완화곡선을 설치하는 이유는 예를 들어 직선부에서 원곡선부로 차량이 이동할 때 물리적, 심리적으로 위축되어 속도를 줄이지 않고 쾌적하게 이동하게끔 하기 위해서이다.
2. 완화곡선의 설치 목적
① 곡률 접속 설치 : 주행시 불쾌감 제거
② 편경사 접속설치 : 편경사 차이 해소
③ 확폭 접속설치 : 작은 곡선 반경의 곡선부 확폭
④ 시각적인 원활 : 원곡선의 시․종점에서 절곡된 형상을 시각적으로 원활하게 유도
3. 완화곡선의 종류
① 3차포물선
② 클로소이드 곡선
③ 렘니 스케이트 곡선
4. 완화곡선의 특징
① 시점은 직선부에 접하고, 종점은 곡선부에 접한다.
② 곡선반경은 시점에서 무한대, 종점에서 R로 줄어든다.
③ 곡률은 곡선장에 비례해서 증대된다.
④ 완화곡선의 곡률은 곡선길이에 비례한다.
⑤ 캔트 및 슬랙이 0에서 차차 커져 원곡선에서의 값과 같아진다. 완화곡선의 종점에서의 캔트는 원곡선의 캔트와 같다.
캔트(=편물배=편구배) : 원심력 고려 탈선 방지를 위해서 바깥커브의 높이를 올림
슬랙(=확폭) : 곡선부 탈선 방지를 위해 안쪽커프에 여분의 폭을 늘림
5. 완화곡선의 길이
1) 최소완화곡선의 길이
핸들조작에 곤란을 느끼지 않을 정도의 길이(t=2초)를 최소길이로 한다.
여기서, L : 최소완화곡선의 길이(m), V : 설계속도(Km/hr), t : 주행시간(2초)
2) 완화곡선을 생략할수 있는 곡선 반경
① 계산값의 3배까지는 완화곡선을 생략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
② 이정량이 20cm미만의 경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