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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의 데일리 리포트
2014년 102회 측량및지형공간기술사 용어풀이 본문
1. 천문측량에 의한 경위도 및 방위각 결정
천문측량은 FK-4(Fourth Fundamental Catalogue)에 수록된 1,535개 항성 중 2~6 시등급을 관측하여 경위도 원점 및 라플라스(Laplace)점의 경도, 위도, 방위각을 산출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2. 삼변측량의 조건식
삼변 측량은 삼각측량과는 반대로 3 변을 먼저 측정하고 3각은 계산에 의하여 구합니다. 과거에는 변의 측정에 비해 각 측정이 보다 정밀하여 주로 삼각측량이 기준점 측량에 이용되었습니다. 현대에는 전파나 광파를 이용한 거리 측정기, GPS, VLBI 등의 장비로 매우 먼 거리를 높은 정밀도로 신속한 측정이 가능해졌습니다.
3. 경중률과 평균제곱오차의 관계
여러 관측 값들 각각의 상대적인 신뢰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관측값의 분산과 반비례합니다. 조건이 없는 경우는 관측값을 직접 조정하여 최확값을 구하고, 조건이 있는 경우에는 조건에 맞게 오차를 조정하여 최확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4. 수심측량 라이다(Bathymetric LiDAR)
항공수심라이다(ABL: Airborne Bathymetric LiDAR) 측량시스템은 물을 투과할 수 있는 그린 레이저(515~520nm) 를 사용하여 항공에서 수심과 하상을 측량할 수 있으며, 하천 수심측량에 활용할 경우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수면과 하상에 대한 연속적인 고해상도 지형정보 구축이 가능합니다.
5. 위성의 궤도 요소
궤도 요소(Orbital elements)는 특정한 궤도를 식별하기 위해 필요한 변수를 말합니다. 보통 궤도는 케플러 요소라고 하는 6개의 요소로 정의되며 궤도를 도는 물체의 위치와 속도는 언제나 궤도 요소들에서 쉽게 추정할 수 있습니다.
6. 매쉬업(Mash up)
매시업(Mashup)은 웹으로 제공하고 있는 정보와 서비스를 융합하여 새로운 소프트웨어나 서비스, 데이터베이스 등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7. 에피폴라 기하(Epipolar Geometry)
에피폴라 기하(Epipolar Geometry)는 스테레오 촬영기법으로 촬영된 2장의 이미지에서 위치 관계에 대한 등극선 기하학을 의미합니다. 동일한 사물을 서로 다른 두 지점에서 획득했을 때 매칭 쌍(P,P')들 사이의 기하학적 관계를 다룹니다.
8. 부진동(Seiche)
외해에서 장주기의 너울(Swell)이 내습하여 만(灣) 또는 항내에 강제 진동을 일으키는 현상으로서, 항만의 형상에 따른 고유진동 주기에 따라 공진(Resonance)을 일으켜 증폭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부진동 현상은 한쪽이 개방된 만에서 해수면이 기상 외력(대기압, 바람) 또는 장주기파 등과 공명해 출렁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9. 라플라스점(Laplace Station/Point)
지형을 측량할 때 오차가 커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200~300km마다 하나씩 설치한 삼각점. 라플라스 조건을 충족하는 삼각 측량과 천문 측량이 동시에 이루어지도록 하는 기준점입니다.
10. 공간정보 참조체계
국가는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해서 국민에 대한 정보를 관리하고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개인의 신분을 증명하는데 일반적으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공간정보참조체계는 이러한 주민등록번호와 같은 개념으로 건물이나 도로와 같은 각종 시설물에 공간객체등록번호(UFID, Unique Feature IDentifier)를 부여하고 다양한 공간정보를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체계를 말합니다.
11. 영해기선
유엔해양법협약은 모든 연안국에게 영해기선으로부터 영해의 범위와 배타적 경제수역․대륙붕 등 관할해역의 폭을 설정할 권리를 부여하고 있다. 영해기선(baseline)이란 영해의 폭을 측정하기 위한 육지 쪽 기준점을 이은선을 의미합니다.
12. SBAS(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와 GBAS(Ground Based Augmentation System)
SBAS(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me)는 GNSS가 제공하는 신호 오차에 대한 보정 정보와 무결성 정보를 정지궤도 위성을 통해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항공기가 사용할 수 있도록 ICAO에서 국제표준으로 정한 시스템입니다.
13. 지성선(Topographical Line)
지형도를 보면 수많은 등고선이 그어져 있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요면(凹)과 철면(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요면은 철면을 경계로 하여 물이 흐르는 계곡으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요면의 제일 낮은 곳과 철면의 제일 높은 곳의 연속적인 연결을 지성선(地性線) 또는 지세선(地勢線)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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