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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량및지형공간 용어

2017년 111회 측량및지형공간기술사 용어풀이

클라우드의 데일리 리포트 2023. 6. 2. 1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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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111회 측량및지형공간정보기술사 시험문제

 

1. 구면삼각형

구의 중심을 지나는 평면과 구면과의 교선을 대원이라 하고 세 변의 대원의 호로 된 삼각형을 구면 삼각형이라고 한다. 

 

구면삼각형

1. 구면삼각형의 정의 구의 중심을 지나는 평면과 구면과의 교선을 대원이라 하고 세 변의 대원의 호로 된 삼각형을 구면 삼각형이라고 한다. 1) 구면삼각형의 성질 ① 구면 삼각형의 내각의 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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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직선 편차와 연직선 편차

연직선과 수직선은 지구타원체와 지오이드의 차이로 인해 일치하지 않으며 그 편차를 지오이드 기준시 수직선 편차, 타원체 기준시 연직선 편차라 하는데 그 차이가 미소하여 일반적으로 연직선 편차로 사용한다.

 

수직선 편차와 연직선 편차

1. 개요 추를 매달아서 늘어뜨린 실의 방향을 연직선이라 하며 그 지점의 상하방향을 결정한다. 지도를 만들때는 보통 지구의 모양으로 적당한 지구타원제를 정하고, 각 지점을 그 위에 투영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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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지구중심좌표계

지구 중심 좌표계는 지구를 기준으로 한 좌표 시스템입니다. 이 좌표계는 지구의 중심을 원점(0,0,0)으로 하고, 각 X,Y,Z 축을 적용해 좌표를 표시하는 기본적인 방법이다. 지구 중심 좌표계는 지구의 형태와 구조를 고려하여 사용되며, 지구 과학, 항공 및 우주 항법, 위성 위치 결정 등의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지구중심좌표계

1. 지구중심좌표계(Geocentric Coordination)의 정의 지구 중심 좌표계는 지구를 기준으로 한 좌표 시스템입니다. 이 좌표계는 지구의 중심을 원점(0,0,0)으로 하고, 각 X,Y,Z 축을 적용해 좌표를 표시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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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SLR(Satellite Laser Ranging)

위성 레이저 측정(Satellite Laser Ranging, SLR)은 지구 기반의 관측소와 궤도 상에 있는 위성 간의 거리를 정밀하게 측정하는 기술입니다. SLR 시스템은 지상국에서 발사된 레이저가 인공위성의 반사경까지 도달했다가 다시 지상국으로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하면 지상국과 인공위성 사이의 거리를 계산할 수 있다.

 

SLR(Satellite Laser Ranging)

1. SLR(Satellite Laser Ranging) 원리 위성 레이저 측정(Satellite Laser Ranging, SLR)은 지구 기반의 관측소와 궤도 상에 있는 위성 간의 거리를 정밀하게 측정하는 기술입니다. SLR 시스템은 지상국에서 발사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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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등적투영과 등각투영

타원체인 지구표면은 평면으로 전개되면서 왜곡을 수반한다. 투영의 방법은 이러한 왜곡현상의 형태를 최소화하려는 목적에 따라 등거리(equidistance), 등각(conformality), 등적(equivalency) 투영으로 나눈다. 등각도법은 지도상의 어느 곳에서나 각의 크기 즉, 방향이 동일하게 표현되게 한다. 등적도법은 지구상의 면적과 지도상의 면적이 동일하게 유지되도록 한다. 

 

등적투영과 등각투영

1. 투영면의 성질에 의한 분류 타원체인 지구표면은 평면으로 전개되면서 왜곡을 수반한다. 투영의 방법은 이러한 왜곡현상의 형태를 최소화하려는 목적에 따라 등거리(equidistance), 등각(conforma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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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영해기점(領海基點)

“영해기점”이란 「영해 및 접속수역법」에 따라 통상의 기선(基線) 또는 직선의 기선으로 인정되는 도서와 국제법에 따라 영해의 폭을 측정하는 기선으로 인정되는 간조노출지를 말한다.영해의 기준이 되는 선은 썰물 때의 해안선(통상 기선)이 원칙이지만, 해안선의 굴곡이 심하고 연안에 섬이 많을 경우, 외해로 돌출한 섬들을 직선으로 연결한 선(직선 기선)과 군도로 이루어진 섬은 군도의 제일 바깥쪽 섬들을 연결한 선(직선 기선)을 기점으로 한다.

 

영해기점(領海基點)

1. 영해기점 “영해기점”이란 「영해 및 접속수역법」에 따라 통상의 기선(基線) 또는 직선의 기선으로 인정되는 도서와 국제법에 따라 영해의 폭을 측정하는 기선으로 인정되는 간조노출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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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도로의 종단곡선

종단곡선은 서로 다른 종단 경사가 접속되는 구간에 운동량의 변화에 의한 충격완화와 정지시거 확보를 설치하는 곡선이다. 두 개의 다른 종단경사가 접속될 때는 접속 지점을 통과하는 자동차의 운동량 변화에 따른 충격 완화와 정지시거를 확보할 수 있도록 서로 다른 두 종단경사를 적당한 변화율로 접속시켜야 하며, 이러한 종단곡선은 그 형태에 따라 볼록형과 오목형으로 구분한다. 종단곡선은 2차 포물선으로 설치하며, 주행의 안전성과 쾌적성을 확보하고, 도로의 배수가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설치해야 한다.

 

도로의 종단곡선

1. 도로의 선형 도로의 선형은 도로의 중심선이 입체적으로 그리는 선의 형상을 의미하며 크게 평면선형과 종단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평면선형은 위에서 내려다 본도로의 선형을 말하고 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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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과고감(過高感)

항공사진을 입체시하게 되면 정상적인 조건 하에서는 입체모델의 수직축척(vertical scale)이 수평축척(horizontal scale)보다 더 크게 되므로 실제의 지형보다 더 과장되어 높게 보이는데 이러한 표고의 과장효과를 과고감이라고 한다. 즉 과고감은 입체모델에서 대상물의 높이을 더 높게 과장시켜 보이게 하므로 과고감이 클수록 대상물의 높이는 더 높게 보이게 되고, 이때에 대상물의 높이를 측정하게 되면 그만큼 더 정밀한 측정을 할 수 있게 된다.

 

과고감(過高感)

1. 과고감(Visual Excess / Verical Exaggeration) 항공사진을 입체시하게 되면 정상적인 조건 하에서는 입체모델의 수직축척(vertical scale)이 수평축척(horizontal scale)보다 더 크게 되므로 실제의 지형보다 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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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지상사진측량

지상사진측량은 지상에 장치한 실체사진기로 촬영한 사진에 의하여 각종 측정을 하는 작업으로서 항공사진측량에 비하여 사진의 감광도보다는 렌즈 수차에 더욱 중점을 두며 광각사진기보다 보통각 사진기를 많이 사용한다. 대축적도면을 만드는데 많이 사용된다." 건설 분야에서는 토공량 계산, 구조물 변위 측정, 도면화 등에 사용한다.

 

지상사진측량

1. 지상사진측량 지상사진측량은 지상에 장치한 실체사진기로 촬영한 사진에 의하여 각종 측정을 하는 작업으로서 항공사진측량에 비하여 사진의 감광도보다는 렌즈 수차에 더욱 중점을 두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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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벡터데이터(vector data)와 래스터데이터(raster data) 

벡터 데이터와 래스터 데이터의 주요 차이점은 데이터 표현 방식과 정확성, 데이터 크기와 처리 방식, 분석 유연성 등에 있습니다. 벡터 데이터는 지리 정보의 정확한 기하학적 표현을 제공하며, 공간 분석에 유용합니다. 반면에 래스터 데이터는 공간 데이터를 격자 형태로 표현하여 공간 통계 및 분석에 적합하며, 대규모 데이터 처리에 용이합니다.

 

벡터데이터(vector data)와 래스터데이터(raster data)

1. 벡터데이터와 래스터데이터의 특징 래스터 데이터는 각 셀이 특정 정보를 나타내는 행과 열로 구성된 셀 행렬로 구성된 공간 데이터 유형입니다. 반면 벡터 데이터는 경계가있는 데이터를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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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위치기반서비스(LBS ; Location Based Service)

위치 기반 서비스(Location-based service, LBS)는 무선 인터넷 사용자에게, 사용자의 변경되는 위치에 따르는 특정 정보를 제공하는 무선 콘텐츠 서비스들을 가리킨다. 위치기반 서비스를 위한 기술체계는 휴대 단말의 위치를 파악하는 무선측위 기술과 서비스를 위한 핵심 기반기술을  제공하는 위치 처리 플랫폼 기술, 그리고 LBS 응용서비스로 분류한다.

 

위치기반서비스(LBS ; Location Based Service)

1. 위치기반서비스 위치 기반 서비스(Location-based service, LBS)는 무선 인터넷 사용자에게, 사용자의 변경되는 위치에 따르는 특정 정보를 제공하는 무선 콘텐츠 서비스들을 가리킨다. 위치기반 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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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국가공간정보통합체계

대한민국 정부에서 추진하는 사업으로 다양한 기관에서 공통으로 활용되는 공간정보의 범정부적 통합관리 및 공동활용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시작되었다. 국가공간정보통합체계는 「국가공간정보에 관한 법률」의 기본공간정보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국가공간정보체계를 통합 또는 연계하여 국토교통부장관이 구축·운용하는 공간정보체계를 말한다.

 

국가공간정보통합체계

1. 국가공간정보통합체계 국가공간정보통합체계는 대한민국 정부에서 추진하는 사업으로 다양한 기관에서 공통으로 활용되는 공간정보의 범정부적 통합관리 및 공동활용의 필요성이 대두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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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해도(海圖)

해도란 항해 중인 선박의 안전한 항해를 위해 수심, 암초와 다양한 수중장애물, 섬의 모양, 항만시설, 각종 등부표, 해안의 여러가지 목표물, 바다에서 일어나는 조석 · 조류 · 해류 등이 표시되어 있는 바다의 안내도이다. 따라서 아주 정밀한 실제측량을 통해 과학적으로 제작되며 최근엔 첨단 기술이 적용된 전자해도를 간행하고 있다.

 

 

해도(海圖)

1. 해도의 정의 해도란 항해 중인 선박의 안전한 항해를 위해 수심, 암초와 다양한 수중장애물, 섬의 모양, 항만시설, 각종 등부표, 해안의 여러가지 목표물, 바다에서 일어나는 조석 · 조류 ·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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